커리큘럼(전체)로스쿨 준비 때문에 높은 토익점수가 필요하고 LEET(법학적성시험) 점수로 보완하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로스쿨 입시 때문에 높은 토익점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토익 990점 만점이랑 LEET 점수로 약점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10년 전에 구토익을 공부했고 영포자는 아니었지만, 다시 공부하려니 걱정부터 듭니다.

 


 

질문1] 제가 토익을 중심으로 하지만

제가 고등학교 시절 학원에서 영어수업을 들을 때

구문독해문법을 먼저 듣고 가면 갈수록 독해수업 중심으로 가는 커리큘럼

그리고 웬만한 다른 영어 수업도 이렇게 가서 질문드립니다.

 

기초설계와 영어설계가 구문독해를 배우는 

문장기호 시리즈로 가는 마치 학문으로 따지면 개론서 같은 성질인가요?

(민법 형법 헌법을 배우기 전에 법학개론 배우듯이)

 



답변: 기초설계는 영어를 처음 시작하거나 아예 영어 기초가 없는 분들이

기본문장을 만드는 방법(평서문/부정문/의문문)과 

부사/전치사구의 2차 정보를 결합하는 가장 근본적인 순서를 단계별로 보이는 강좌입니다.


중고등학생 중 특히 이런 기초가 없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고

어른들도 완전 기초 영어에 해당하는 수요가 많기에 이 강좌를 만들었습니다.


be동사 활용부터 인칭대명사 결합,

관사/지시사/소유격/수량어의 한정사를 차례로 살을 붙이면서 결합하고,

전치수식어와 시제/조동사/완료/진행/태의 조동사요소를 어떻게 결합하고

어떤 순서로 기본문장을 배치하고 여기에 살을 붙이는가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전체 그림을 그리기보다는 문장기호 시리즈(학습서) 혹은 

단행본 영어설계를 시작하기 전의 단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단계에서는 어느 정도의 기반이 있으실 것이기에

이미 수강하시지만 

전체 설계도의 밑그림은 '영어설계 단행본' 강좌를 추천해 드립니다.

단행본 책에서는 하지 못했던 깊은 이야기까지 하기에 전체 기본 틀을 잡는 데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2] 제가 수능텝스나 편입공부를 하는게 아니어서

영어설계를 듣고나서 바로 토익설계를 들으려니

해석이론이나 문장기호 시리즈 공부없이 바로 토익설계 듣기에는

박상준 선생님 해석이론 문장기호 공부경험이 없는 저에게 큰 어려움이 따를까요?

(영어설계를 먼저 수강하지만 걱정이 듭니다)

 

 


 

답변: 예전에 공부를 많이 하셨으니 

토익설계는 학습서에서는 '문장기호A와 문장기호B의 기초 부분'을 합해서

시간이 없는 대학생들이 토익 교재를 혼자 공부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영어설계 단행본을 학습하셨다면 

이번에 출시되는 학습서인 문장기호B를 수강하시면 실제로는 영작 강좌이기에

토익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토익은 사실 영작의 기반이 잡히면

좋은 기출풀이집 두 권 정도를 

LC와 RC를 아예 텍스트리메이킹(두세 번 읽고 완전히 문장을 복구/복원하는 것)을 하면서 완전히 독파하시면

영어 실력 자체를 끌어올리는 데도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텍스트리메이킹을 위해서 영작의 힘이 필요하기에 

단계를 따라가는 학습서가 부담되신다면

영작설계로 가벼운 소설 한 권을 완벽하게 영작하는 것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면서도 LEET(법학적성시험)에도 혹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역시 곧 출시될 수능설계 A, B, C 중 B/C가 난도가 높고 까다로워서 단락 개념이 필요하기에

언어/추론 쪽에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3] 토익설계 설명을 보니

마치 토익 문법구문 즉 파트5-6 RC만 중점적으로 다루는 그런 16강 인강 수업이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커리큘럼(시험설계)신설되는 토익설계의 강의/학습 순서와 과제를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보니까 강의를 듣고 나서 보카 테스트도 있고

lc 시험도 온라인으로 푸는 퀴즈도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토익 LC, RC, Voca를 모두 다루는 건가요?




답변: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토익설계는 

토익을 혼자 공부하기 힘든 대학생들을 위해서 기반을 잡아주는 강좌입니다. 

사실 토익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기반이 있기 때문에

강좌에 크게 의지하지는 않으실 것이고, 

오히려 스스로 공부하고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토익 자체가 어려운 시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반이 어느 정도 있으시기에 아예 문장기호B/영작설계를 들으시면 

토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생기고 

문장기호C 혹은 수능설계 B 정도 한 권을 하시면 

토익보다 레벨이 높은 문장도 영작/텍스트리메이킹할 수 있는 기반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토익 보카는 토익에 특화된 보카 교재를 역시 문장과 함께 텍스트리메이킹하시면서 익히시길 권하고

LC는 기출 문제집의 스크립트를 완벽하게 텍스트리메이킹을 하고서 소리를 내면서 

즉, 섀도잉을 하면서 한 권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시는 방법을 권고합니다.



 

질문4] 토익설계 교재는 pdf 파일을 다운 받는건가요?

나중에 사이트에서 교재를 살 수 있나요?

 



답변: 토익설계는 학습서로 공부하기에는 시간 여유가 없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자료나 교재도 필요 없이 들을 수 있게 

수업 중에 같이 문제도 푸는 식으로 가볍게 강의 위주로 제작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있으시면 인증샷과 과제 분량이 많은 문장기호B(학습서)를 권하고 싶습니다.

  


 

질문 5 제가 어릴 때부터 영어어휘가 약해서 질문드립니다.

토익설계에도 어휘를 다루지만, 어휘자료가 아닌 퀴즈라서 아마 pdf로 어휘집을 주는 게 아니라면

시중에 유명 토익 어학원에 파는 어휘집을 사서 토익설계랑 같이 공부하는 게 좋겠습니까?

제가 토익 고득점을 노려서 토익 어휘집을 여러 권 사야 할지

편입할 때 쓰는 두꺼운 어휘집을 사야 할지 고민입니다.



답변: 토익은 토익에 특화된 어휘책이 꼭 필요합니다.

비지니스 영어가 핵심이기에 

대신 기반이 되는 단어가 약하다면 기초 어휘를 하셔도 되겠지만

대부분의 토익 어휘책이 기반도 겸하고 있기에 

시중에 인기 있는 책을 한두 권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아카데믹한 내용은 토익과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기출 RC 문제집의 내용을 텍스트리메이킹하면서 한 권을 독파하면

토익의 어휘 수준을 알 수 있는데 이때 서점에 나가셔서 적절한 한 권 혹은 두 권 정도를 구매해서

독파하시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토익 문제가 제대로 읽히고 영작이 되는 것이 기본이고

어휘는 여기 수준에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집을 텍스트리메이킹/영작하시다 보면 자신의 어휘 수준을

명확하게 아실 수 있답니다.




질문6] 어휘설계 수업 질문드립니다.

아마 이 수업이 고등학교나 수능 어휘를 배우는 그런 것 같은데

토익 어휘를 좀 더 보충하기 위해서 어휘설계 수업을 들어도 될까요?

그리고 교재 없이 마치 요새 초등학교 중학교에서

e북을 이용해서 공부하듯이 그런 시스템으로 진행되는 게 되나요?

즉 교재구입도 할 수 없고 pdf파일이 없는 건가요?




답변: 어휘설계의 목표는 수능이나 고등 어휘가 아니라

사실 어휘를 이용한 영작 프로그램입니다.

매시간 6개의 주제어로 5개의 유의어를 익히고

각 단어 당 한 개의 구/문장을 영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2개의 기본 문장 영작이 MP3로 제공이 됩니다.


가령, 한 수업 시간에 body와 같은 주제어를 6개 하는데 

body의 유의어로 5개를 익히되 

a human body처럼 하나의 명사구로 익히고

이후에 더 연습하실 수 있게 예문 2개가 첨부되어 있고 

이는 MP3로 제공이 된답니다.

쉬운 단어에서 중급 단어까지 걸쳐져 있는데

총 3,600개 어휘로 문장을 만드는 단계까지 나아가는 것이 목표인 수업이랍니다.



d0dc970f6d08e.png

 





질문7] 제가 고등학교에서 영어공부할 때나 구토익공부할 때부터 

LC라든지 영어청취가 약했습니다.

영어청취능력 향상을 위해서 회화설계 수업도 좋은 선택일까요?

 



답변] 회화는 실제로는 기반이 되는 아카데믹한 구조를 잡아두고 

formal English, 즉, 격식을 갖춘 다음 실제 현지에서 쓰는 뉘앙스를 잡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작설계를 통해서 책 읽기의 기반을 갖추고

Matilda 같은 기본 원서를 몇 권 여러 번 읽으시고 회화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단, 지금 준비하시는 시험과는 거리가 있으시기에

토익 시험이 주는 압박감을 이용하셔서 스크립트를 텍스트리메이킹하고

스크립트의 MP3나 유튜브의 토익 따라읽기 등으로 넘어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영작이나 책이나 기출해설집을 구조적으로 완벽하게 읽을 수 있는 힘 위에서

듣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구조적으로 혹은 의미가 이해 안 되는 상태에서는

듣기가 빨리 늘지 않기에 꼭 말로 문장을 만들어 보면서 LC 기출 한 권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시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시는 것이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8] 잉글리시 비주얼 때부터 해석이론을 알았지만, 시간이 없어서 구입을 못 해서 아쉬웠습니다.

그때 패키지라든지 프리패스가 6-12개월로 구입만 하면 강의를 시청할 수 있는 걸로 기억합니다.

영어설계 사이트부터는 강좌 패키지나 프리패스를 판매할 예정이 있으신가요?



답변: 모든 교재에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라 우선 전체 세트를 완비하는 것이 저희의

첫 번째 임무라 거기에만 모두 매달리고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이 오래 걸리네요ㅠㅠ

프리패스를 하기에는 영역이 너무 넓어져서 

프리패스는 앞으로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질문9] 제가 도서관에서 초등영어와 회화 즉 시니어 영어

 어르신 대상 영어 기초책을 빌리면서 영어 공부를 다시 감을 잡기 위해 읽었고

 초등어휘 800단어집인가?그런 것을 읽고 긴가민가는 해도 기억이 회복되었습니다.

그냥 book이라든지 코끼리라든지 cook이라든지 그런 쉬운 명사 형용사 동사를 모아놓은 책입니다.

제가 영포자는 아니어서 기초 문법 스타트책을 봐도 이해가 어렵거나 그런 것은 아닌데 

이제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거쳐 토익까지 가려니 이제 책을 사야 할 텐데 특히 영어단어집이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과정 3권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과정 3권

 or 중고등학교 통합 1권 or 그냥 두꺼운 2-3만 GRE대비 어휘집

 이런 어휘집들이 중심이다보니 어휘집을 여러권 사야하나?

 고민이 들 때 그냥 어휘설계 인강을 들으면 

초중고 수능 학습과정에 필요한 어휘를 배워서 어휘집 구입이 필요 없을까요?

 

토익 어휘집은 토익 설계 내용으로 커버가 될 것 같은데

물론 제가 토익 만점에 가까운 고득점이라서

어려운 GRE어휘집까지 포함한 그런 두꺼운 어휘집도 사야 할지 고민입니다.



답변: 위의 답변과 중복되는 것 같아 살짝 다시 올려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기출 RC 문제집의 내용을 텍스트리메이킹하면서 한 권을 독파하면

토익의 어휘 수준을 알 수 있는데 이때 서점에 나가셔서 적절한 한 권 혹은 두 권 정도를 구매해서

독파하시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토익 문제가 제대로 읽히고 영작이 되는 것이 기본이고

어휘는 여기 수준에 맞추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집을 텍스트리메이킹/영작하시다 보면 

자신의 어휘 수준을 명확하게 아실 수 있답니다.

문제집으로 필요한 어휘 수준을 가늠하시고 출발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실 것 같습니다.

토익시험은 지나치게 구어적인 것도 없고 지나치게 아카데믹하지도 않아서

사실은 영어시험으로서는 어렵지 않은 시험이랍니다. 대신 이 압박감을 이용해서 

영어 실력 자체를 끌어올리고 스피킹과 리스닝까지 같이 뚫을 수 있는 일석이조를 생각하시면서

방향을 잡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질문]영어설계 유닛 리듬 원리 이렇게 구성되어 있고

 지금 나온 게 유닛뿐인데 리듬 원리를 안 배우고 토익설계로 가도 좋을지 고민입니다.

 결국 문장기호를 수강하는 게 좋을까요?

 문강기호 단락이론 강좌들은 고등학생 즉 수능영어 내용인 것 같습니다.

 토익점수가 필요한 저에게 괜찮을까요?

 



답변: 위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토익 시험은 수능시험에 비해 오히려 어렵지 않은 시험일 수도 있답니다.

요즘 수능 시험은 원서를 읽는 것이 목표이기에 시험 수준이 상당히 높고 

어려운 지문은 토익 지문보다 문장구조가 훨씬 복잡한 수준이랍니다.


토익은 어렵지 않은 지문이지만 비지니스 환경이라는 특수성이 있기에

기출 문제집이 중요하답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 드려듯이 정확한 영작과 텍스트리메이킹 능력에 

초점을 모아서 혼자서 토익 해설집을 완전히 독파하고 영작할 수 있는 수준에 오르시는 것이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제일 빠르고 또 도움이 되는 공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닛은 문장기호A의 기반이 되는 내용이고,

리듬은 문장기호B의 기반이 되는 내용이고,

원리는 문장기호C와 단락이론의 기반이 되는 내용이기에

이번에 출시되는 문장기호B나 영작설계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공부방법이 될 수 있을 거랍니다.

핵심은 어떤 공부이든 이 교재를 완벽하게 독파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도와주는 것이 

영어 설계소의 목적이고, 어떤 시험이든 근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영어 문장과 단락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영어설계소 | 대표: 박상준 | 사업자등록번호: 117-08-5652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9-서울양천-00172

원격학원 운영등록번호: 제5424호(양천)

이메일: englishframer@gmail.com

업무시간: 10:30~17:30(주말/공휴일 휴무)

서울시 양천구 목동로 19길 11, 4층 


2023 ⓒ Englishframer All Right Reserved.